-
스킨 스케일링을 하면 여드름이 빨리 좋아 진다던데 정말 인가요?
그렇습니다. 스킨 스케일링으로 각질층을 살짝 벗겨내면 모공의 피지나 노폐물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스킨 스케일링만으로 여드름 치료가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 여드름 치료를 받는 동시에 피부 스케일링을 해야 치료 기간도 단축되고 치료 효과도 좋아집니다. 이미 생긴 여드름은 짜고, 과다한 피지 분비는 약을 먹어 억제시킵니다.
-
피부 관리실에서 여드름 치료에 주로 필링을 많이 사용하는데, 부작용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필링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잘못되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어떤 박피술로 필링 하는가입니다. 특히 화학적 박피술에 AHA(알파 하이드록시 에시드)가 10%이상 함유된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되는데도 곳에 따라 AHA 40%까지 함유된 외국제품을 쓰기 때문에 문제가 심각해진 것입니다. 또 박피할 때 어느 정도의 깊이로 하는가도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숙련된 기술로 제대로 된 약품을 쓰면 별 문제가 없는데, 현실적으로 그렇지 못한 곳도 있기 때문에 부작용 사례가 매스컴에 가끔 등장하는 것입니다. 만일 부작용이 생겼다면 서둘러 피부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
레이저로 치료하면 다시는 그 자리에 여드름이 안 생기는지 궁금해요
레이저로 여드름을 치료한다는 것은 여드름 위쪽에 레이저로 구멍을 내서 짜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한동안은 그 부위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피지선에서 피지를 계속 분비하는 한 여드름은 다시 생길 수 있으므로 치료한 뒤에도 꾸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
여드름을 짠 다음 마데카솔를 바르면 빨리 회복되나요?
기본적으로 여드름은 본인이 짜면 안 되는 피부병입니다. 여드름 환자 가운데 여드름이 완전히 곪았다고 판단하여 직접 짜는 사람이 있는데 이럴 경우 자칫 여드름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드름을 완전히 짠다고 했지만, 대개는 제대로 짜지 못한 상태에서 후시딘 등을 발라 염증이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될 수 있다.
-
임신중에 여드름치료는 힘들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요즘 여드름 치료에 쓰는 먹는 약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항생제와 비타민 A유도체입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약물은 대부분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임기의 여성은 약물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 A유도체인 13-cis-retonoic acid 는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은 임신하기 최소 1개월 전에는 반드시 이런 약을 중지해야 건강한 아기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 이 약물은 간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도 관계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복용해야 합니다.
-
요즘 여드름연고 광고가 많아 나와 구비해두려고 합니다. 여드름에 좋은 연고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시중 약국에는 여드름에 좋은 연고가 없습니다. 민감한 피부에 바르는 연고나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라고 광고하는 연고의 주성분은 스테로이드라는 호르몬제입니다. 이런 연고는 알레르기나 습진 등에는 효과가 좋지만 여드름에는 극약입니다. 처음 바를 때는 여드름의 염증이 가라앉아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듯하지만, 계속해서 바르면 더 나빠집니다. 또 오랫동안 바르면 연고 중독이 되며, 얼굴의 실핏줄도 늘어납니다.
-
여드름을 짜면 반드시 색소 침착이 되어 보기 싫은데, 없앨 수는 없을까요?
갈색이나 흑갈색 여드름 자국에는 레틴-A라는 피부 재생크림과 하이드로퀴논이라는 멜라닌 색소를 없애는 약 두 가지를 동시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 하지만 이 약은 몇 개월 동안 꾸준히 써야 효과가 있다. 색소 침착이 걱정되면 외출할 때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또 체질적으로 색소 침착이 잘되는 사람에게는 레이저 치료가 좋다.
-
여드름이 났던 자리는 다른 곳과 달리 좁쌀처럼 조금 울퉁불퉁하여 신경이 쓰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금만 울퉁불퉁하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럴 때는 레이저로 흉터가 있는 부위의 피부 전체를 깎아내는 레이저 박피술이 효과적이다.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1번 시술로도 흉터를 없앨 수 있고, 조금 심하면 2~3번 반복하면 된다. 레이저 박피 시술을 하면 1~2일 뒤에 딱지가 생기고, 7~10일 지나면 자연스럽게 딱지가 떨어진다. 피부의 딱지가 떨어지고 나면 붉은색이 남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헬륨-네온 레이저를 쪼여 주면 피부가 훨씬 빨리 재생되고 붉은색도 차츰 사라진다. 이때 레틴-A를 함께 쓰면 더욱 효과적이다.
-
모공이 넓은 것인지 여드름 흉터가 남은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어떻게 구분하나요?
여드름 흉터와 모공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여드름 흉터는 크기와 깊이가 다양하고, 흉터 주변이 매끄럽지 않고 삐죽삐죽하며, 검붉은색을 띠기도 한다. 반면 넓어진 모공은 크기와 깊이가 똑같고 동그란 모양이며, 언제나 피부색과 같다. 또한 여드름 흉터는 얼굴의 어느 곳에나 생기지만 넓은 모공은 얼굴의 중앙부위, 즉 T-존에만 생긴다.
-
여드름 흉터를 시술하고 나면 6개월 동안 햇볕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데, 사실인가요?
여드름 흉터를 치료한 뒤에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기는 흉터를 치료한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화학 박피술이나 레이저 박피술 등을 시행했다면 2주 뒤부터는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때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지만, 6개월 동안 햇빛을 보지 말아야 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
여드름 흉터 시술은 어느정도 받아야 효과가 있나요?
여드름 흉터의 정도는 사람에 따라 그 깊이가 다릅니다. 깊은 경우는 한 번의 시술로 완전히 교정되지 않으나 될 수 있는 한번의 시술로 가능하도록 깊게 시술합니다. 두 번 정도 시술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리 심하지 않은 여드름 흉터라면 1회의 시술로 끝나게 됩니다. 필링일 경우 5회이상, 레이저 치료일 경우 2-3회 해야 합니다.